저희 한국청렴운동본부는 “공익을 위한 공직자와 시민들의 자발적인 신고를 활성화함으로써 부정부패 없는 맑고 투명한 사회건설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반부패운동 시민단체입니다. 특히 저희 센터는 단체 이름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공익신고 지원’을 그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영국에 “블라인드 뒤에 있는 할머니를 조심하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할머니가 블라인드 밖으로 마을을 보다가 공동체 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 이들을 발견하면 바로 신고를 하였고 그러다보니 동네 사람들이 “내가 잘못하면 할머니가 신고할 수 있어”라는 생각으로 아예 부정한 행위를 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할머니가 처음에는 ‘적발’을 하였다면, 이제는 ‘예방’을 하고 있는 셈입니다.
마찬가지로 부패 및 공익침해행위는 사후 적발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사전 예방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바로 이 점에서 조직 내부에서 은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부패 및 공익침해행위에 대해서 그런 사실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있는 내부자가 이러한 문제점을 공론화시킨다면 적발도 용이할 뿐 아니라, 잘못을 저지르면 언젠가는 반드시 드러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부패 및 공익침해행위 자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부패방지법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공익신고자보호법 시행으로 우리 사회에서도 공익신고자 보호가 일정 부분 이루어지고 있으나 법령의 한계로 보호받지 못하는 공익신고자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공익신고, 특히 조직 내부자가 하는 내부공익신고에 대해서는 사회적 편견이 남아있는 것이 또한 우리의 현실입니다.
저희 본부는 “공익신고 활성화를 위한 운동이 공익신고가 필요 없게 만든다”라는 마음가짐으로 공익신고 운동을 전개할 것이며, 우리 사회의 위험 신호를 호루라기를 불어 알리는 공익신고자의 한 명 한 명을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서부터 운동을 시작할 것입니다. 이들이 좀 더 안전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법령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법적 보호와 함께 공익신고자들은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공동체에서 ‘빛과 소금’ 역할을 하는 귀한 존재라는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상담, 신고 접수, 신고 처리, 신고자 보호, 자체규정 마련, 교육, 홍보, 컨설팅, 자문'을 통합적으로 공공기관 및 기업에 제공하는 “공익신고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2014년 12월에 발표된 국가별 부패인식지수에서 우리 대한민국은 100점 만점에 55점으로 175개국 중 4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34개 OECD 국가 중에서는 27위였습니다. 무역규모 10위 안팎을 자랑하는 우리 사회가 경제는 발전하였지만 여전히 부패에 있어서는 가야할 길이 멀고 험난한 것이 또한 현실입니다. 그 길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평탄하게 만드는 데에는 바로 공익신고자들이 있습니다. 이들에게 신발 한 켤레라도 신겨드리고 힘들 때 말을 들어주는 벗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본부를 시작합니다.
저희 본부는 우리 사회의 주요 내부공익신고자들의 경험을 기반으로 교수, 언론인, 변호사, 노무사, 시민운동가 등을 자문위원으로 모시고 활동하고 있지만 저희 운동이 보다 굳건한 나무가 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한 분, 한 분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가 뒷받침될 때 가능합니다. 아무쪼록 함께 힘을 보태주시기를 정중하게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청렴운동본부 이사장 이지문
이지문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행정학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정치학박사
제14대 국회의원선거 군 부재자 투표부정 양심선언으로 영외투표로 법 개정에 기여 (초중등 반부패교재에 용기 있는 내부공익신고자로 소개, 국민권익위원회 공익신고 동영상에 사례 소개)
제4대 서울특별시의원, 국가청렴위원회 전문위원, 서울특별시교육청 시민감사관, 정부업무평가 국정과제 평가지원단 위원(공익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강화 과제), 국민권익위원회 부패방지시책평가위원, 흥사단 투명사회운동본부 정책실장, 공익제보자와함께하는모임 부대표, 호루라기재단 상임이사, (사)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등 역임
현재 정부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위원, 내부제보실천운동 상임대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전문강사(전국 900여 공공기관 반부패 청렴교육 특강), 연세대학교 연구교수
반부패유공 국민포장, 반부패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교육청렴종합대책위원
반부패 관련 저서 : 『공익의 호루라기, 내부고발』『내부공익신고백서』 『21세기 한국행정과 정책의 주요 과제』(공저), 『한국 사회의 부패 : 진단과 처방』(공저), 『내부고발자, 그 의로운 도전』(공저) 등